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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능국어 공부는 EBSi 윤혜정쌤과 같이! 윤혜정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1. 29. 16:23

    안녕하세요! EBS PUB 블로그 관리직입니다.​ 예수 24의 문화 웹진인 채널 예수와 함께 하는 EBS의 유명 강사 선생님의 인터뷰 시리즈!2번째 시간은 EBSi우리말 후당 융・헤죠은 선생님입니다!윤·혜정 선생님은 현재 신허 고등 학교 국어 교사인 수능 국어 개념의 총마토메'개념의 나비 효과'교재 집필자로서 다수의 EBSi강의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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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제나처럼 공부하지 않고 기본은 할 수 수 혹은 특별히 공부하는 것이 오히려 어색한 우리말인데 어느새 국어 성적이 수험생의 발목을 잡는다!​ 특별한 국어 공부 비책이기도 한 것 1?그러나 이에 대한 답변은 싱겁게"국어를 공부하지 마라"라는 것이었다.국어를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공부하지 않으려고 공부하는 진짜 고급 국어 공부법은 분명히 있다.국어는 기본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믿었지만 믿는 도끼에 발목이 잡히는 귀취를 걱정하는 전국의 수험생들이 어둠 속의 빛이 되기를 바라며 EBS 윤혜정 선생을 만과인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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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로 하지 않아도 된다와 필요하면 따로 해야 한다는 뜻을 동시에 나중으로 하고 있다. 매 1 1규정한 국어 공부를 하고 온 사람에게 국어 공부는 별로 필요 없는.그런 문제가 있었던 학생이라면 공부를 위해 불후의 중압감만큼은 최소화하는 공부가 필요하기 때문에 만든 제목이라고 할 수 있다. 대화를하고,방송을보고,신문이과인책을읽고,칭구와메일을주고받는모든것들이국어생활에서국어공부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올바른 의사소통과 말의 이해, 자연스러운 어휘력 축적과 문법적 체계화의 기회를 가지면 국어 공부가 불필요하다.그런 과인의 많은 학생이 이런 기회를 활용하지 못한 채 국어 실력의 기초를 불안하게 느끼는 순간 국어에 대한 불안감은 공포감으로 이어진다.그럴수록 기본으로 돌아가 길을 모색하는 특별하지 않은 국어 공부가 필요하다.​


    '개념의 본인비 효과'을 집필하며 강의를 시작한 것은 20의 하나하나 했다. 국어 공부를 제대로 하고 싶은데 어디를 출발점으로 삼아야 할까. 어떤 교재로 공부해야 할지 막막해하는 경우를 자주 봤다.그때 아이들 스스로 국어를 공부할 수 있는 체력을 키워주자. 국어는 스스로 생각해서 문장을 읽고 사고를 해결해야 하는데 글을 읽고 이해시키고 사고를 설명하는 수업은 국어 공부를 방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당시 국정교과서였던 국어교과서와 평가원 기출사고를 분류하면서 고등학교 국어와 수능 국어에 필요한 주요 개념을 모두 정리했습니다.그리고 국어공부를 차소리 해보는 학생이라도 차소리부터 순서만 밟으면 이해하기 쉬운 순서로 '재천렬'해서 개념을 '그룹화' 했습니다.그래서인지 개념의 본인 비효과만 공부했지만 국어 수업이 들리고 기출사고 속 지문과 예언을 읽는다는 학생이 늘었다. 개념의 작은 힘이 국어 공부에 태풍처럼 큰 긍정적인 위력을 발휘한 것이다. 국어가 막막한 본인, 수능 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개념의 본인 비효과로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는 방법을 공부하면 된다.누군가 설명하는 문장이 아니라 스스로 읽을 수 있는 힘을 길러야 돼요. 개념의 본인 비효과는 그것을 목표로 합니다.하루 한강, 30일까지 국어를 스스로 공부하는 그를 기대하면서 공부하면 조 썰매 타기 보는 글을 혼자 이해하고 사고를 해결할 수 없는 즐거움을 만나는 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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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이 읽으면 국어를 잘하는 편이다.문장의 맥락과 세부의 이 이야기를 파악하고 문학작품을 감상하는 힘 등에 독서는 큰 도움이 된다. 문장보다 영상이 더 익숙한 최신 학생들은 대부분 어휘력이 약하다. 책이 아니더라도 신문 등 매체를 통해 읽고 쓰는 활동을 충실히 했다면 이미 한국어를 공부했을 것 아닌가.이러한 모든 활동이 국어의 기초체력에 합성되어 체내에 체화되어 있으면 국어를 잘 할 수 있는 조건은 충족 완료이다. 그라과인이미지과 인간시대를 되돌릴수 없다면?요즘이야말로 돌이킬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기임을 호소해야 합니다.어렸을 때부터 책을 안 읽었어요."라는 대답에 "요즘도 잘 할 수 있어. 공부를 전략적으로 하면 돼. 라고 희망에 찬 대답을 들려주고 싶다.그 희망에 구체적인 길을 열어 주는 것은 제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장 수능이 임박한 수험생이 아니라면 바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글을 통해 독서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아라.독서근육이 강화돼 토지교과서 문장, 모의고사지 속 문장이 이전보다 가볍게 느껴질 것이다.누구에게나 시각은 결코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과목과 구별되는 국어만의 특징이 있다.둘째, 공부의 시작을 모른다. 둘째, 공부를 해도 눈에 띄지 않는다. 그래서 시작하려 해도 막막하고, 공부를 시작하거나 해도 잘하고 있는지 의심스럽고, 성적 향상이 없으면 포기하고 싶어진다.국어는 다른 과목처럼 구체적인 범위가 없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짐작하기 어렵다. 국어 공부를 할 때 의견을 내야 하는 것은 올바른 노하우로 공부하고 있는가이다.문장의분류별특징을알고글이이야기하고싶은것을어떤노하우로제시하는지를배우는것부터시작해야합니다. 어떤 화자를 통해서 어떤 서술자와 인물을 통해서 어떤 화제와 증거를 통해서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스스로 이해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스스로 연습할 수 있도록 선생님이 읽기의 도구가 되는 개념을 가르쳐야 하고, 학생들은 그것을 바탕으로 글을 읽으면서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국어 공부는 계단을 올라간다는 포현도 있다. 계단은 평지에 이어부터 1매스 떨어지고 평지에 이어부터 1매스 오른다. 공부를 해도 금방 성적이 오르지 않는 특징, 그리고 어느 순간에 아주 최근까지의 노력을 한꺼번에 보상하는 것처럼 성적의 수직향상이 보인다.국어를 공부하면서 공부해도 성적이 안 올라요라고 말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국어 공부의 특성을 제대로 알면 이럴 때 불필요한 실망 또는 안이한 자포자기도 하지 않는 현명한 학생 바람직한 수험생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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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신 수능 국어에 대한 의문은 어려웠다. 그러나 교단에서 국어를 가르친 이 16년 동안 여러 변천 속에서 수능의 국어 시험을 공부하는 비결은 바뀌지 않았다.뿌리 깊은 나무는 기원에 흔들리지 않는다. 수능 국어공부의 비법, 역설적으로도 큰 변천 앞에서 바뀌지 않고 기본을 제대로 공부하는 것이 최선의 공부법이라고 말하고 싶다.


    과학/기술, 노화는 경제/법과 같은 전문적인 화제를 다룬 비문학 문제에서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이 문장, 킬러의 문제를 놓치면 끝입니다.' 라는 분위기의 문장이 제시되고 문법 문장이 세트로 되어 있다.시간도 걸리고 까다로운 문제가 출제된다.이런 변고가 대비되지 않으면 끝장입니다라는 분위기, 수능시험, 국어, 처음을 보는 문학작품이 출제되는 것은 당연하지만 EBS 교재에 수록되지 않은 작품은 어떻게 하나? 그걸 다 정리하지 않으면 끝입니다라는 분위기.


    체감난도가 높은 독서영역을 공부할 때 국어시험이라는 전제로 공부하라. 생소한 어려운 주제를 다루는데, 과학도 경제도 아닌 국어 시험이었던 배경지식이 아니라 출제자가 구성한 정보를 이해하는지, 지문과 문장 사이에 숨은 뜻은 추론할 수 있는지, 출제자가 시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묻기 허브로 만들기 위한 시험이었다.그 대응책은 기출 문제의 해결이었다 독서의 공부가 어렵다면 최근관이라는 20하나하나~20하나 6년도부터 볼 역이 된다. 독서 지문의 이야기, 구성과 전개, 난도에 적응했다면 비판적인 글재 영역의 문제에 도전해야 한다.< 한다>가 있는 3가지 문제나 요즘 고난도 지문과 문항을 바탕으로 반복적이고 분석적인 성향을 하면 좋다. 문학은 선생님이 해석하는 수업이나 문학작품의 문장이나 어휘마다 꼼꼼하게 분석해 놓은 교재를 열심히 정리하고 공부한 것은 철저히 배제하라.내가 감상하는 버릇 그것만이 정말 공부가 된다.정말 문학을 공부하면 수능시험장에서 편안해진다.수능 국어로 요구하는 문학 감상은 고난도의 주관적 소감이 아니다.문학작품은 독자에 따라 감상 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수능에서는 대부분 주어진 조건 내에서 감상의 적절성을 따지는 문제가 나온다. 혼자 작품을 처음부터 하나 00까지 분석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했던 선지의 죠크솔송을 판단할 수 있으면 된다.시험장에서 처음을 보는 작품 이해의 부담은 수험생이 혼자 지는 것이 아니라 처음을 보는 작품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장치를 만든 출제자와 함께 진다는 사실을 반드시 알기 바란다. 문법은 대부분 국어문법의 기초가 부족하거나 기본 개념을 정리해 보지 못한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다.이런 사람은 수능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상의 문법 개념부터 정리해라. 하나 주식이면 족하다.기본 개념을 정리한 뒤 기출문법 문제를 살펴보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목표점과 길이 보인다.문법 문제는 출제되는 요소가 번갈아 나온다.빈출개념에 익숙해지도록 공부하면 이유 있고 확실한 자신감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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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째,학교국어시간에충실하라!다년간의분석결과,수능이다루는개념은국어교육과정에서다루는교과서개념과하나입니다.또 학교 국어 선생님은 내신 국어 시험 출제자이다.출제자에 집중하지 않고 단독으로 공부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고 어리석은 공부 노하우다.선생님의 가르침에 충실하라.​ ​ 2. 내신 국어 공부... 학습목표와 학습활동을 명확히 하라! 교과서의 문장은 국어 공부의 도구이다. 교과서에 실린 글을 통해 무엇을 배워야 할지 명확히 하고 학습활동의 문재를 통해 완벽히 이해하도록 한다.​ ​ 3.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영역... 피하지 말고 정면승부하라! 국어 고수는 고전문학과 문법이 성적을 올리기 쉽다는 것과 경쟁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안다.어렵다고 피하려면 포기하는 내용으로 정면 돌파하라.​ ​ 4. 국어도 언어 과목... 거의 매일 어휘 향상을 위해 힘써라! 즐겨찾기에 표준국어대사전 페이지를 추가해라.문맥을 통해 어휘의 의의를 추론하고 사전의 예문을 통해 어휘 사용법을 파악하는 풍속은 비문학뿐 아니라 문학작품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5. 학교의 국어 수업을 보완할 수 있는 국어 공부가 필요하다면 개념에서 정리하라!​ 시험에 대비한 국어의 기초 체력 키우는 것은 '국어의 독해 원리'국어 공부를 아내 sound시작되는 왕초보 학생은 '국콤타'공부할 시간이 부족한 고교 3학생은 '3/4주 특강'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교재를 활용하면 실력 업그레이드에 도움이 될 것이다.


    남들보다 못한 게 아니라 수능 때 국어 성적이 다른 과목보다 오전이었다. 최근 아이들에게 말하는 양치기 비결로 수능 국어를 공부했다.​ 잘못된 수능 국어 공부를 하고 보고 어려움에 좌절하는 학생을 보고 왔고 포기하지 않고 9등급을 2등급에 7등급을 최상위 1%로 하는 학생을 경험한 때문에 확신을 갖고 아이들에게 '너도 있다.내가 도와줄게!"라고 스토리할 수 있을 것 같다.최고의 국어교사는 말도 안 된다. 많은 국어 교사들 중 한 명으로, EBS라는 기회를 통해 많은 아이들 앞에만 있을 뿐이었다. 대학입시라는 현실에 행복한 꿈을 꿀 수 있도록, 아이들이 해야 할 일 가운데 국어라는 작은 짐을 함께 들어줌으로써 행복하게 걸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를 오한상도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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